제 2회 CJ그림책축제 초대작가

크베타 파초브스카 Kveta Pacovska


 
크베타 파코브스카(Kvta Pakovsk)는 1928년 체코의 아름다운 도시인 프라하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프라하 응용미술대학교(Academy of Applied Arts, Prague)에서 응용미술을 공부하고 주로 그래픽아트, 회화, 개념 미술과 아티스트 북(artist's book) 분야에서 활동해 왔습니다. 올해 81세를 맞은 크베타 파초브스카는 환상적인 색 배합과 기하학적인 구성과 독특한 입체 조형미가 돋보이는 그림책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작가입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로 더 유명세를 누렸던 그녀는 1961년 이후 약 50번이 넘는 전시회에 참여했는데, 자신의 아이를 위해 그림책을 그리기 시작한 60년대부터는 그림책이라는 소재로 자신만의 독특한 3차원적 작업을 개발하여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그림책이라는 인쇄 매체가 갖고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 촉각적이고 입체적인 예술 오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시켜주는 창작 작업의 공을 인정받아 1991년 독일 청소년 문학상, 1992년 한스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을 받았습니다. 또한 1997년에는 북 디자이너에게는 최고의 영예라고 할 수 있는 요한 구텐베르크 상을 받았습니다.

아이들의 엄마로서 자신의 아이들에게 직접 만든 책을 보여주고 싶은 열의로, 아이들을 책상 밑에 재워가며 그림책 작업에 몰두했던 지난 40여 년의 세월 동안 약 50여 편의 그림책을 제작한 그녀는 유네스코가 주는 ‘국제 뫼비우스 멀티미디어 상’에서 그랑프리를 차지하고 2000년에는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뉴 미디어 상’을, 파리에서는 ‘CD-ROM 알파벳을 위한 뫼비우스 상’에서 그랑프리의 영광을 누렸습니다. 그러나 이런 좋은 상을 받게 된 영광 뒤에는 그녀 자신의 아이들에 대한 사랑과 그들의 미래에 도움을 주고 싶은 책임감이 있었습니다. 또한 어린 시절부터 그림책을 유난히 좋아하게 만든 할머니에 대한 추억과 존경심이 없었더라면 우리는 그녀만의 독특한 그림책을 접할 수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훌륭한 음악에는 독특한 리듬이 있지요. 훌륭한 음악은 다른 음악이 따라 할 수 없는 독특한 하모니를 자랑합니다. 아름답고 조화로운 리듬으로 구성된 음악은 어른이나 아이가 듣더라도 즐겁습니다. 그림도 그렇습니다. 동일한 유형을 반복하는 듯한 그림책은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자신만의 그림책 만들기 정신을 피력하고 있는 그녀는, 그림책 작업을 시작할 때마다 새로운 시험에 임한다는 자세로 아이디어를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작업에 임할 때마다, 그림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이에 대한 사랑이라는 원칙과, 아이의 관점에서 사고하고 느끼는 작업이 수반되지 않는 그림책은 감동이 없는, 죽은 그림책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어린이들의 ‘유희정신’을 자신의 과거로부터 되살려 내고자 노력하는 그녀의 작가혼은 넘쳐나는 그림책 홍수 시대인 요즈음 우리로 하여금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한편, 그래픽 아티스트로서 그녀는 1992년부터 1993년까지 베를린 대학교(the Academy in Berlin)에서 객원교수로 강의를 한 바 있으며, 1999년에는 영국 킹스턴 대학교(Kingston University)에서 디자인학 명예박사학위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크베타 파초브스카의 작품세계





세계가 주목한 실험적인 작업 크베타 파초브스카의 이름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린 것은 1950년대부터 작업해 온 실험적인 북디자인 작업입니다. 그녀의 북디자인은 책의 고정된 형태 파괴와 인쇄 제작의 한계를 벗어나 입체적이면서 오감을 자극하는 예술 오브제로서 책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녀의 작업은 현란한 원색, 단순화된 기하학적 모양, 자유분방함이 느껴지는 묘사 등이 어우러져 마치 순수한 어린 아이의 그림을 연상시키며, 알루미늄이나 트레싱지 같은 독특한 재료를 사용해 놀이에 대한 본능을 유도합니다. 특히 그녀의 그림책은 이러한 예술적인 북디자인 작업에서 착안하여 오돌토돌한 요철 모양으로 아이들의 손가락 감각을 개발하거나 팝업북의 입체적인 구성이나 종이에 구멍을 뚫어 형태를 감각적으로 체험하는 시도 등이 작품 가운데 자주 눈에 띕니다. 그녀의 이러한 실험적인 그림책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도록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그림책에 대한 남다른 열정 어린 시절부터 그림책을 유난히 좋아했던 할머니 밑에서 자란 크베타 파초브스카는 처음에는 자신의 아이들에게 직접 만든 책을 보여주고 싶은 열의로 그림책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자신의 아이들을 작업하던 책상 밑에서 재워가며 그림책 작업에 몰두할수록 그녀는 그림책을 통해 그림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싶다는 욕구와 어린이들이 스스로 예술을 느끼게 하는 작업이야말로 자신이 평생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을 가장 잘 이해하는 작가 크베타 파초브스카는 그림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 대한 사랑이며, 아이의 관점에서 사고하고 느끼는 작업이 수반되지 않은 그림책은 감동이 없는 죽은 그림책이라 말합니다. 때문에 작업에 임할 때는 언제나 스스로 자신의 어린 시절로 돌아가 아이가 되어 유희적인 감각을 최대한 되살리고자 합니다.

표현 - 어린 아이의 유희 감각의 재현 그녀의 책을 펼치면 어린 아이가 그린 듯한 그림들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인위적인 느낌을 완전히 배제시킨 과감하고 원시적인 컬러, 완벽하게 어린 아이와 같은 선과 스타일의 사용은 그녀의 작품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기이한 콜라주, 자신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 다양한 종이 조각들의 오버랩, 새로운 캐릭터와 스토리가 튀어나오는 입체 팝업은 반복적으로 자주 등장하는 요소입니다. 특히, 알파벳과 숫자를 포함한 기하학적인 형태는 그녀의 창조 작업의 언어라고 할 만큼 핵심적입니다.

재료 - 자유로움과 규칙이 공존하는 선택 그녀는 세상의 모든 재료들은 너무도 매력적이어서 다 쓰고 싶지만 그럴 수 없기 때문에 작업에 맞게 선택을 하는데, 선택한 재료에 일정한 규칙을 부여하고 그 규칙을 벗어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재료 선택은 물론 그림을 그는 것은 그 자체이어야 하며, 절대 위선이어서는 안되고, 우리의 감정과 생각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색깔 - 극대화된 아름다움을 추구 빨강과 초록, 흰색과 검정색은 최대의 콘트라스트를 가진 색깔로, 그녀에게 이것은 최대의 아름다움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색깔을 배치할 때는 색깔들 사이의 관계, 비율, 리듬, 사이즈, 양 등을 고려하고, 또 평소에 사람들이 색깔을 어떻게 쓰는지도 함께 고려합니다. 그녀는 색깔의 사용을 음악에 비유하는데, 각각의 음은 그 자체로도 아름답지만 함께 묶여서 조화, 부조화, 공존 속에서 새로운 차원의 감각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녀의 그림책 작업은 음악과 비슷하다고 평가되기도 합니다.


주요 전시

2009 Galery Hollar, Game and Talks, Prague
2008 Maximum Kontrast - MAK Museum fur Angewandte Kunst, Frankfurt
2007 Centre national d’art et de culture Georges Pompidou, Paris
2004 CRDP de l’academie de Creteil, Paris, France
2003 Chihiro New Art Museum, Tokyo, Japan
2003 Taipei, International Book Exhibition, Taiwan


주요 수상경력

2008 골든 리본 어워드(Golden Ribbon Award, Czech section of IBBY)
2008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상
------- ( Le Prix du plus beau livre Francois 2008 for a book《A l’infini》, Paris, France))
2006~7 The Golden Illustrator, APIC, Barcelona, Catalunya
2001 산케이아동출판문화상 후지테레비상 수상
------- (The Sankei Children’s Books Culture Award, Paper City, Tokyo, Japan)
2000 국제 뫼비우스 멀티미디어 상 그랑프리
------- (Grand Prix, Mobius international des Multimedias Competition for CD-ROM Alphabet, Paris, France)
1998 볼로냐 라가찌 특별상(Bologna Ragazzi Special Award)
1997 구텐베르크 상(Johanes Gutenberg Prize, Leipzig, Germany)
1993 볼로냐 그래픽상(Graphic Prize Fiera di Bologna for Children)
1992 안데르센 상(The Hans Christian Andersen Awards)
1991 The Most Beautiful Books, Vienna, Austria
1965 BIB 그랑프리(BIB Grand Prix)




크베타 파초브스카의 작품



색깔 놀이 (Grun, Rot, Alle, Ravensburger Buchverlag Otto Maire , 1992)

활기 넘치고 다채로운 색상으로 가득 찬 이 그림책은 무색이라서 슬픈 달팽이가 색깔을 갖고 싶다고 조르자, 개구리가 색깔 마법으로 여러 가지 색깔을 환상적으로 보여 주는 내용이다. 개구리의 색깔 마법은 세 개의 색 원판을 합체해 놓은 페이지에서 독자가 직접 다양한 색깔을 조합해 보도록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은 페이지 곳곳에 구멍이 뚫려 있고 부분적으로 종이를 펼쳐 보게 하는 등 놀이 장치가 가득한 책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단순한 놀이의 가치를 넘어서, 독자들에게 책과 소통할 것을 권하고, 색깔의 대비와 변화, 색깔의 풍부함, 따뜻한 색과 찬 색의 발견, 인간의 감정을 담고 있는 색깔들의 느낌을 발견하게 한다.










플라잉 (Tour a Tour, Editions Nord-Sud, 1995)

어느 탑이 다른 탑에게 속삭이는 비밀을 들은 후, 동물들이 풍선을 이용하여 날기 시작한다. 어떤 동물들은 풍선 없이 날기도 한다. 결국 모두가 그 비밀이 무엇인지 알게 되는 이야기이다.








신데렐라 (Cendrillon, Charles Perrault 글, Minedtion, 2009)

샤를 페로의 <신데렐라>를 크베타 파초브스카의 독특한 시각 언어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독특한 빨간색이 눈에 띈다. 콜라주, 은박 인쇄, 유광과 무광 코팅 인쇄 등 독특한 제작 기법으로 색다른 신데렐라를 만날 수 있다.









성냥팔이 소녀 (Das Madchen Mit Den Schwefelholzchen, Hans Christian Andersen 글, Minedtion, 2005)

시대를 뛰어넘어 사랑 받는 안데르센의 작품을 재해석한 그림책으로, 크베타 파초브스카만의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스타일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스크래치로 표현한 장면들은 아이가 낙서한 듯한 느낌을 주며, 은박 인쇄와 무정형적인 형태로 <성냥팔이 소녀>의 애잔함을 표현했다. 안데르센 이야기의 고전적인 그림에 익숙해진 독자들은 그녀의 기발하고 혁신적인 표현에 놀라움을 표현한다.











빨간 모자(Rotkappchen, Bruder Grimm 글, Minedtion, 2007)

그림형제의 대표작 <빨간 모자>를 재해석한 그림책으로, 늑대 캐릭터가 매우 흥미롭게 표현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숲 속의 길을 따라 전개되는 이야기 흐름에서 볼 수 있는 공간 이동에 따른 시간 변화에 대한 표현이 독특한 작품이다. 콜라주 기법이 주요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별색 인쇄와 은박 인쇄와 같은 특수 인쇄 기법이 사용되어 인쇄된 책이 바로 작품이 되는 그녀만의 조형성이 잘 표현된 작품이다.









 



국내 출간 그림책


색깔 놀이 (베틀북, 2000 / Grun, Rot, Alle, Ravensburger Buchverlag, 1992)
숫자 놀이 (베틀북, 2000 / Eins, funf, viele, Ravensburger Buchverlag, 1990)
모양 놀이 (베틀북, 2000 / Rund und eckig, Ravensburger Buchverlag, 1994)
요일 놀이 (베틀북, 2000 / Rotrothorn, Ravensburger Buchverlag, 1999)
꽃 한 송이가 피었습니다 (베틀북, 2005 / ES WAR EINMAL EINE BLUME, Editions Nord-sud, 1998)
성냥팔이 소녀 (베틀북, 2006 / Das Madchen Mit Den Schwefelholzchen, Hans Christian Anderse 글, Minedtion, 2005)


*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한 관련글 꼭 한번 읽어보세요. ^^ http://cafe.daum.net/iyagibob/6dlW/5



<색깔놀이>
2000


<숫자놀이>
2000

<모양놀이>
2000

<요일놀이>
2000

<꽃 한송이가 피었습니다>
2005
<성냥팔이 소녀>
2006



크베타 파초브스카 기자회견 (2009. 11. 18)



제2회 CJ그림책축제를 기념하기 위해 체코 출신의 작가 크베타 파초브스카가 내한하였다. 워낙 유명하신 분이기도 하시지만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열정적으로 창작활동을 하시는 할머니(제가 참 좋아하는 단어라 ^^)를 꼭 한번 뵙고 싶었다. 올해 81세라 하시니 현존하는 대가라는 단어가 전혀 어색하지 않다.

꽤 오랜시간 진행된 기자간담회가 끝나고 소소한 대화가 오갈 즈음 한 젊은 기자가 너무나 소녀같으시다고 말씀드리자 수줍게 웃으신다. 손과 얼굴에 깊이 파인 수많은 주름이 그렇게 멋스러워 보일수가 없고 그녀의 목소리, 제스쳐, 눈빛은 사랑스러웠다고 말하면 실례일까.

동영상 준비중

그림책 작가 이전에 유명한 그래픽디자이너였던 그녀를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로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했던 것은 편집자 바우만과의 만남이었다. 1985년의 만남이래 꾸준히 함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녀의 작품은 우리나라에서 어린아이가 이해하기 어려운 실험적인 그림책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그녀의 그림책이 출판되던 1985년 유럽에서도 똑같은 반응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과감하게 그림책으로 출간을 했고, 대중에게 받아들여지는데 유럽에서만도 20년이 걸렸다고 하니 우리나라에서 그녀의 유명세는 오히려 빠르다고 해야 할 것 같다.

평소에 산책을 즐겨 하신다는 작가. 걷다보면 생각이 깊어지고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다고 하신다. 아이들에게 그림책에 숨겨진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고, 어렸을 때 읽던 그림책을 성인이 되어서는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소장하고 싶게 만들고 싶다는 작가로서의 바램은 이미 이루어진 듯 하다. 이제 그녀의 첫 그림책은 20년도 더 넘은 고전이 되어 버렸으니 말이다. 그녀의 그림책은 베틀북에서 6권이 출간되었는데 워낙 제작비가 많이 들고 까다로운 인쇄방법 때문에 국내에서 제작하지 않고 독일에서 직접 제작하기도 하는데 회사안에 서른남짓 남은 [색깔 놀이]는 다시 제작할 수도 없다고 하니 품절된 그녀의 그림책을 다시 만날 수 있을까? ^^

크베타 선생님은 포스터 작품으로도 유명하신데 그 가치에 따라 100유로에 판매가 되기도 한다고 한다. 감동스럽게도 직접 싸인까지 해서 나누어 주셨다. 포스터란 바로 이런것이다 라고 말하는 듯한 포스~~ 직접 전시장에 찾아가 인쇄매체를 통해 극대화된 그녀만의 포스터 작품을 눈으로 촉감으로 느껴보시길... .... ^^








검은색 바탕위의 검은색 매직의 멋진 싸인 ~ 멋져요 ^^ 싸인해주시는 크베타 파초브스카의 모습.



위의 사진은 CJ 그림책 축제 팜플렛의 표지, 펼치면 아래와 같이 트레싱지 한장이 겹쳐지게 보입니다.



크베타의 인물사진 스케치







크베타 파초브스카 관련 기사 모음


* “그림책은 상상력 기르는 예술작품” 중앙일보 종합언론사 | 2009.11.19 (목) 오전 1:42
* 시각적 이야기로 상상력 키워주세요” 세계일보 생활/문화 | 2009.11.18 (수) 오후 8:45
* “오감으로 보는 그림, 아이 상상력 키워” 한겨레 생활/문화 | 2009.11.18 (수) 오후 7:45
* "그림책도 하나의 예술이에요" 체코 작가 파초브스카 매일경제 생활/문화 | 2009.11.18 (수) 오후 5:03
* 온가족이 떠나는 세계 그림책 여행 연합뉴스 사회 | 2009.11.18 (수) 오후 4:48




크베타 파초브스카 포스터 작품 모음




















































































ⓒ copyright 2002~2009 | picturebook-illust.com | korea-picturebook.com |